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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지수(GI)는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허벌라이프 뉴트리션 컨설턴트, 수잔 바워만(Susan Bowerman, MS, RD, CS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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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지수라는 용어는 많이 알려졌지만 실제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용어의 정확한 의미를 알지 못합니다. 혈당지수라는 개념을 쉽게 이해하기는 힘들지만 체중조절을 위한 식이요법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이해 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단 식품, 식빵, 파스타, 쌀, 과일 등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혈당 지수가 높아집니다. 혈당은 뇌와 근육에 열량을 제공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지만 바로 사용되지 않고 지방으로 저장됩니다.

하지만 모든 음식이 동일하게 혈당 수치를 높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당지수를 사용하면 섭취하는 음식이 혈당 수치를 얼마나 높이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흰 식빵이나 설탕이 들어간 시리얼처럼 식이섬유는 적으나 밀가루와 설탕의 함유량과 신체 흡수도가 높기 때문에 혈당 지수를 빠르게 상승시킵니다.

설탕으로 생성되는 에너지는 좋아 보이지만 혈당이 급격히 상승한 후 바로 떨어지기 때문에 식욕을 자극하여 체중조절에 방해요인이 됩니다.

저당지수 음식들은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한 가공하지 않은 음식들이 많습니다. 야채, 과일, 100% 통 곡물로 만든 식품(통밀 식빵), 콩 등이 저당지수에 해당되는 식품들입니다. 저당지수 제품은 건강할 뿐 아니라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고 공복감을 줄여주기 때문에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식이요법 시, 밀가루, 단 음식과 같이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당지수가 낮은 식품으로 대체하여 건강을 증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의 대체 식품들:
  • 흰 식빵-> 100% 통밀 식빵
  • 콘 플레이크 등의 가공 시리얼 ->잘린 밀이나 동그랗게 말린 귀리
  • 흰 쌀과 감자 -> 콩, 고구마, 잘게 부서진 밀, 보리 또는 퀴노아 등
  • 감자 칩, 소다 크래커, 프렛즐-> 볶은 아몬드, 호두 또는 콩
  • 과일주스-> 사과, 오렌지, 복숭아, 베리 등의 신선한 과일
ko-KR | 2019-01-22 오전 6:48:06 | NAMP2HLASPX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