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에 차는 가스

수잔 바워만 박사(Susan Bowerman, MS, RD, CS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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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더라도 장에 가스가 생기는 것은 현실입니다. 사람마다 정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누구나 장에 가스가 생기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만 너무 많은 가스가 찬다고 생각합니다.

콩과 브로컬리 같은 음식이 가스를 만든다는 의견이 있지만 사실은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는 모든 음식들이 가스를 생성하는 원인입니다. 과일, 야채, 곡물로 만든 식품과 콩은 올리고당이라는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고, 식도를 지나면서 소화가 되기도 합니다.

탄수화물은 알파갈락토시다아제라는 특별한 효소를 필요로 하지만 우리의 몸은 이 효소를 생성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녹말의 1/3은 정상적인 소화 절차를 거치지 못하기 때문에 녹말이 장에 도착하면 박테리아가 당과 녹말성분을 먹으면서 수소와 이산화탄소 가스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수소 가스는 식도에서 형성되고, 가스를 먹는 박테리아가 수소 가스를 처리합니다.

가스를 처리하는 박테리아로 인해 하루에 15번에서 20번 정도 가스가 방출됩니다. 우리가 매번 방출하는 가스의 양은 거의 동일하지만 가스가 더 많이 찬 것 같은 느낌이 들면 자주 방출하게 됩니다. 식사 이후에는 더 많은 가스가 생성되고, 우리가 깨어있을 때 보다는 잠을 자는 동안에 적게 생성됩니다.

가스를 발생 시키는 음식은 사람마다 다르며, 가스를 유발할 것 같은 음식의 섭취를 줄인다고 해서 생성되는 가스의 양이 줄지는 않습니다.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과일, 야채, 콩과 정제하지 않은 곡식은 건강한 식생활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가스를 방지하기 위해 이러한 건강한 음식을 피하는 것은 정답이 아닙니다.

콩을 저녁에 물로 불려 두었다가 깨끗한 물로 요리를 하면 영양소가 유지되며 소화하기 힘든 탄수화물의 양도 감소됩니다.

정제하지 않은 곡식이나 가스를 유발하는 야채를 피하고 싶다면, 몇 일 동안 소량을 섭취하여 몸이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도 좋지만 그냥 참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가스로 인한 약간의 불편함은 식물성 음식을 섭취하여 받는 장기적 건강의 혜택에 대한 비용이라 생각하십시오.

수잔 바워만은 허벌라이프 월드와이드 뉴트리션 트레이닝 디렉터(MS, RD, C.S.S.D, F.A.N.D)입니다.

ko-KR | 2019-03-26 오전 6:02:49 | NAMP2HLASPX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