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대사에 대한 속설

허벌라이프 뉴트리션 컨설턴트, 수잔 바워만(Susan Bowerman, MS, RD, CS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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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체중조절의 실패원인은 ‘느린 신진대사’ 때문이라고 말하곤 합니다. 하지만 정확히 신진대사가 무엇인지 알고 있나요? 그리고 기초대사량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요?

신진대사는 호흡, 혈액순환, 뇌기능 수행 및 에너지 생성 등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 내부에서 발생하는 화학작용이며, 기초대사량은 신체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칼로리를 뜻합니다.

기초대사량은 신체의 구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신체는 지방 1파운드당 매일 2칼로리 밖에 소비하지 않으며, 나머지는 제지방에서 소비됩니다. 제지방은 1파운드당 매일 14칼로리를 소비합니다. 제지방은 많은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려면 근력강화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리고, 적당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여 근육을 유지해야 합니다.

신진대사에 대한 다섯 가지 속설입니다.

  • 속설: 나이가 신진대사를 느리게 한다.
  • 진실: 사람들은 나이에 많은 이유를 부여하지만, 사실 나이가 들면 운동을 적게 하고 덜 먹기 때문에 근육량과 제지방의 감소로 예전보다 적은 양의 칼로리가 소비되어 신진대사가 느려지게 되는 것입니다. 심혈관 운동을 통해 칼로리를 소비하고, 근력강화운동을 통해 근육을 만들면 나이로 인한 체중 증가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 속설: 기초대사량을 변화시킬 수는 없다.
  • 진실: 항상 먹어도 체중이 늘지 않는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건강한 저칼로리 음식을 섭취하고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움직입니다. 대개 성격이 급하고, 스트레칭을 하기 위해 자리에서 자주 일어나며, 책상에만 앉아 있기 보다는 자주 움직입니다. 근육을 만들어 기초대사량을 늘리고 싶다면, 자주 움직여 근육을 사용하십시오.
  • 속설: 찬 음식을 먹는 것이 일반 온도의 음식이나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 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한다.
  • 진실: 실험을 한 결과, 굉장히 찬 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의 칼로리 소비가 약간 증가된 것은 사실이나 매우 작은 칼로리 소비 (약 10 칼로리) 이기 때문에 체중감소에 특별히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 속설: 기초대사량이 적은 밤에 먹는 것을 중단하면 체중이 더 많이 감량된다.
  • 진실: 하루 중에 어떤 시점이 되었든 음식 섭취를 중단하여 체중이 감량되었다면, 그것은 전체적인 칼로리 섭취량이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해가 지기 전에 모든 칼로리를 소비한다고 해서 체중이 감량되는 것이 아니라 신체에 필요한 칼로리 보다 적은 량을 섭취하기 때문에 체중이 감량되는 것입니다.
ko-KR | 2019-04-21 오전 7:56:37 | NAMP2HLASPX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