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estion

속쓰림의 진실

허벌라이프 뉴트리션 컨설턴트, 수잔 바워만(Susan Bowerman, MS, RD, CS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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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자극적이고 느끼한 음식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매일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소화불량과 속쓰림으로 고생하고 있으며, 매년 약을 구입하는데 수 억 원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속쓰림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소화기관의 배관역할을 하는 식도와 위장이 만나는 곳에 위장의 입구를 잠그는 역할을 하는 링 모양의 근육에 약간의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근육에 가해지는 압력이 감소되면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불쾌감과 속쓰림을 유발하며, 신물과 함께 기침, 쉰소리 및 흉통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 초콜릿, 페퍼민트 및 양파는 링 모양의 근육을 완화하여 압력을 감소시켜 직접적으로 속쓰림을 유발하고, 과식은 위장을 확대시켜 압력을 감소함으로써 불쾌감을 유발합니다.

커피, 오렌지 주스, 토마토 제품 및 매운 음식도 자극적인 음식이지만, 근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것이 아니라 식도를 자극하여 고통을 유발합니다. 알코올이 이러한 음식들과 섞이게 되면, 위 산이 증가하여 상처에 더 많은 고통을 줍니다.

과학자들은 속쓰림을 유발하는 다양한 음식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하였고, 지방이 많은 음식도 자극적이지만, 매운 음식과 알코올을 같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자극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토마토로 만든 매운 칠리를 레드 와인 한잔과 함께 먹었을 경우, 토마토는 식도 아래에 위치한 근육에 가해지는 압력을 감소시키고, 칠리 페퍼는 식도를 자극하며, 와인은 위산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햄버거와 감자튀김, 초콜릿 쉐이크를 먹었을 때 보다 속이 불편하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체중이 불어나면서 속쓰림이 많아지는 경우는 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알코올 섭취, 또는 과식을 하는 식습관과 복부의 팽만으로 위의 압력이 증가하여 위산이 역류하기 때문입니다.

제산제도 속을 편안하게 해주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극적인 음식과 음료를 피하십시오. 개인별로 체질에 맞는 음식과 음료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체질에 맞는 음식과 음료를 드십시오.
  • 과체중이라면 체중을 줄이도록 노력하십시오. 적게 먹고, 저지방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최고의 전략입니다.
  • 중력을 이용하십시오. 식사 이후 몇 시간 동안은 산책을 하거나 서서 계시고 식사 후 바로 앉지 않도록 노력하십시오.
  • 식사 중에 많은 양의 음료를 섭취하면 위장이 확대되어 불쾌감을 느낍니다. 식사 중에 음료를 섭취하는 것 보다 식간에 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속쓰림이 덜하다고 합니다.
ko-KR | 2019-08-24 오후 6:53:28 | NAMP2HLASPX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