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에 대한 진실

루이스 이그나로 박사 (노벨 + 생리 의학상 수상)
Print

지방은 몸에 안 좋은 것이다라고 배웠을지도 모르겠지만 실제로 지방은 몸에 좋은 것입니다. 건강을 위해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의 차이점을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두 지방의 차이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아래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불포화지방 (단일불포화지방과 다불포화지방)
  • 단일불포화지방
    실내온도에서는 액체 형태를 유지하지만 냉장고에서 식으면 굳어지는 단일불포화지방은 아보카도, 올리브 피넛, 카놀라 오일과 같이 주로 견과류에서 찾아볼 수 있는 식물성 지방입니다. 단일불포화지방은 고칼로리이기 때문에 체중 조절 시 섭취량에 주의해야 합니다.
  • 다(多)불포화지방
    실내온도에서 액체나 소프트한 형태를 유지하며, 잇꽃, 해바라기, 옥수수, 아마씨, 카놀라유 등의 식물과 해산물 등에 함유되어 있는 다불포화지방은 필수지방(Essential Fatty Acids - EFAs)인 오메가 3, 오메가 6 및 오메가 9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필수지방은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세포를 구성하는 지방으로, 심장, 두뇌, 눈, 피부, 관절, 모발 및 면역 시스템의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메가 3는 허벌라이프의 오메가3 EPA/DHA 제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포화 지방

실내온도에서 고체형태를 유지하는 포화지방은 주로 우유, 계란, 육류, 버터 같은 동물성 식품에 함유되어 있고, 포화지방을 함유하고 있는 식물성 제품으로는 야자열매와 코코넛 오일 등이 있습니다. 포화지방은 건강에 나쁜 지방은 아니지만 다량 섭취하였을 경우 혈액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됩니다.

트랜스 지방

트랜스 지방은 고온에서 수소화되는 화학적 작용으로 생성된 지방이며, 장시간 동안 액체의 형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패스트푸드점에서 하루 종일 같은 기름을 사용하여 튀김을 할 수 있는 이유임). 식품의약청(FDA)은 트랜스 지방 대신 단일불포화지방이나 다불포화지방을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신규 라벨 규정에 트랜스 지방 사용량을 표기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의사가 제안하는 방법:
  • 식단에 오메가3 지방산을 늘린다.
  • 포화지방 섭취량을 줄인다.
  • 식품의 라벨을 읽고, 트랜스 지방 섭취량을 조절한다.
  • * 노벨상은 노벨 재단의 고유상표입니다.

ko-KR | 2019-03-26 오전 5:16:48 | NAMP2HLASPX01